Pintia – Toro 2014

생산자Bodegas y Viñedos Pintia S.A. (TEMPOS Vega Sicilia Group)
국가/생산지역스페인(Spain) > 카스티야 이 레온(Castile y León) > 토로(Toro)
#리베라델두에로 서쪽 #두에로 강변
주요품종Tempranillo > Tinta de Toro (100%) (평균수령 35년)
빈티지2014
2014년 봄은 성애나 산발적인 소나기 없는 비교적 온화한 온도와 날씨로 시즌을 시작했다.
여름은 따뜻하고 더웠으며 가벼운 비가 7월 4일, 7월 19일 산발적으로 내렸다.
겨울동안 축적된 대지의 물 저장량과 높은 온도로 인하여 8월 한달간 포도가 충분히 익을 수 있었고, 9월 1일 아주 뛰어난 포도 성숙도를 기록했다.
가벼운 비가 포도의 성장이 끝나는 것을 도왔고, 9월 9일 잘 익은 밭들로 부터 수확이 시작되어 9월 30일에 모든 수확을 마쳤다.

RP : 93 (Castilla León: Ribera Del Duero)
JR : it was fresh and lovely
스타일
등급
알코올14.5%
음용온도16°C
시음적기와이너리 : 2024년
JR : 2020 – 2040 (by Richard Hemming MW)
RP : 2019 – 2026 (by Luis Gutiérrez)
마리아주토마토 베이스 음식 (라자냐, 피자 등), 바베큐, 옥수수가 주 재료인 음식, 맥시코 음식(타코, 나쵸, 부리토 등)
Tasting NoteJR : Jammy, Smoke, Cheery, Vanilla spice, Fruity(Candy & Stewed), Super-fine Tannins, Full body (by RH) – 호주의 아주 좋은 시라즈를 연상시켰다.
RP : Fine-grained Tannins, Wild berry, Aromatic Herbs, Spicy Flavours, Smoky undertones
수입사시퍼스와인 주식회사
구매처포도로, 죽전 용인
기타정보– 손수확
– Melolactic Fermentation – 60% in barrel (80% in French Oak, 20% in American Oak)

JR: 18/20 (by RH MW)
RP: 94 (by LG)

1. 시음후기

To Be Updated

2. WINERY INFORMATION

가. TEMPOS Vega Sicilia

TEMPOS Vega Sicilia는 1982년 현재 소유주인 Álvarez 가문이 리베라 델 두에로(Ribera del Duero)의 와인 양조장을 구입하면서 세웠다. 다른 회사(Alión, Pintia, Macán, Tokaj-Oremus)들은 향후 몇 년에 걸쳐 추가되었다.

Vega Sicilia의 플래그쉽 와인인 리베라 델 두에로의 Unico를 시작으로 리베라 델 두에로의 Alión, 토로 지방의 Pintia, 리오하 지방의 Macán이 대표적이다.

나. Ribera del Duero

리베라 델 두에로는 스페인의 수도 마드리드에서 북쪽으로 약 130km 떨어져 있는 곳에 위치하고 있으며, 리오하의 남서쪽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리베라 델 두에로는 두에로강을 끼고 있는 고산지대이며, 이곳에서 재배되는 포도는 낮에는 뜨거운 햇살을 받아 농익은 과실 풍미를 가지게 되며, 밤에는 서늘한 온도로 와인의 구조감을 살려주는 좋은 산도 또한 가지게 된다. 이러한 낮과 밤의 일교차는 포도의 껍질도 두껍게 만들어주어, 와인의 질감을 보다 풍부하게 만들어 준다.

리베라 델 두에로에서는 틴토 피노라고도 불리는 템프라니요 품종으로 레드와인을 주로 생산한다. 스페인 다른 지역의 템프라니요보다 더욱 파워풀하고 진한 캐릭터를 가지고 있으며, 대부분 오크통 숙성을 거치게 된다. 리오하 지역에서는 아메리칸 오크를 주로 사용하는 것과 달리, 리베라 델 두에로의 와인들은 프렌치 오크통에 긴 시간을 숙성시켜 좀 더 오밀조밀한 오크의 풍미를 추구하는 경우가 많다.

출처: 소믈리에타임즈, 이대한 2018

다. Toro

토로 지방은 스페인 최고의 와인생산지인 두에로 강을 따라 리베라 델 두에로의 서쪽방면으로 약 170km 내려가다보면 나타난다.

토로 지방은 로마시대 이전부터 와인을 생산하기 시작했다고 전해지는데 그 명성은 12~13세기 왕실의 특권/포상이 주어졌을대 토로 지방의 와인을 하사했다고 전해진다.

또한 이 지방의 와인은 콜롬버스가 대서양을 건너 미대륙을 탐험할 당시 지참했다고 전해지며, 20세기 프랑스의 포도원들이 필록세라병에 시달릴 당시 공급되었다고 전해진다.

출처: TEMPOS Vega Sicilia

라. Pintia

Pintia의 포도밭은 현재 96 핵타르에 달하며 Toro의 각기 다른 지역에 위치한다. 포도 품종은 Tinta de Toro(Tempranillo의 한 품종)로 평균 수령이 35년이고 전통적인 토로의 방식(3 x 3m)로 심는다. 밀도는 1핵타르 당 1000그루이며 평균 생산량은 한 그루당 3.5kg이다.

포도나무가 심어진 토양은 두에로 강의 높은 지대의 일부인 충적 퇴적물로 이루어져 있다. 포도밭은 해발 700m에 위치해 있으며, 모래 표면층이 있어 물의 침투와 유지를 용이하게 한다. 포도나무는 크게 두가지 성격을 가진 다른 밭에 심어져 있는데, 그중 하나인 Garabitas(가라비타스)는 표면에 깊은 흙과 적당한 돌을 가지고 있지만, 더 아래로 풍부한 자갈을 가지고 있어 식물의 뿌리가 40~70cm로 제한되어 포도의 좋은 조만성*(Earliness)을 확보하고 있다. 반면에 Los Hoyos(로스 호요스) 플롯에서는, 표면 토양이 적당히 깊고 바위가 매우 많지만, 자갈이 있어 표면 열 시스템을 조절하고 완충시켜 좋은 포도의 좋은 조만성을 확보하고 있다.

* 과일의 숙기의 빠르고 느린 정도

기후는 대륙성 기후로 대서양의 영향을 받아 350~400mm의 강수량을 가지고 있으며 7월 말에는 섭시 40도까지 올라가고 겨울에는 영하 11도까지 떨어진다. 여름에는 2,600시간 이상의 햇빛과 부족한 습도를 보이며, 겨울 또한 춥고 건조하여 곰팡이병의 발병을 막을 수 있어 우수한 품질의 포도가 생간되고 훌륭한 레드와인의 품질이 보장된다.

출처: TEMPOS Vega Sicilia

3. 양조

  • 손수확 (12kg 박스를 사용하여 손수확)
  • 수확한 박사를 12시간동안 Cold Chamber에 숙성 (Fruit Intensity를 Preserve하기 위함)
  • 더블 소팅
    • 1차: 잘못 수확된 포도 골라내기
    • 2차: 최적의 송이에서 기준에 미달한 포도알 솎아내기
  • 오크통 숙성 5일 전 Cold Maceration
  • Malolactic Fermentation, 60% in barrel (80% in French Oak, 20% in American Oak)

출처: TEMPOS Vega Sicilia

    Leave Your Comment

    Forgot Pass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