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영양] 성인 고양이&강아지의 필요 에너지량

출처: WALTHAM® pocket book of essential nutrition for cats and dogs – Introduction

에너지는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을 섭취하는 식이요법을 통하여 공급되며 킬로칼로리(kcal) 또는 킬로쥴(kJ)로 표기한다.
지방은 대략적으로 단백질이나 탄수화물보다 두배 많은 그램당 에너지를 공급한다. 강아지와 고양이는 정상적인 대사작용(Normal Metabolic Function)을 하기 위하여 에너지를 필요로한다.

불충분한 에너지 섭취는 동물의 건강과 컨디션에 해로우며, 하루 허용수치보다 더 많은 양의 에너지를 섭취하는 것은 체중증가로 이어지며 건강에 위협이 될 수 있다.

음식의 Gross Energy(GE), 총에너지는 음식을 칼로리미터를 통하여 연소하였을때 발생하는 화학적 에너지의 총량을 뜻한다.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의 GE값은 아래표와 같다.

단백질지방탄수화물
5.7 kcal/g9.4 kcal/g4.1 kcal/g

음식을 섭취하면 반려동물은 대부분의 GE를 사용하여 흡수하지만(이를 Digestible Energy 라고 함) 일부는 대변으로 배출되어 손실이 발생한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소변과 가스를 통하여 추가 손실이 발생한다. 위의 모든 손실을 포함하여 반려동물이 온전히 대사활동을 통하여 흡수한 에너지를 Metabolised Energy(ME), 대사에너지라고 한다. 그리고 보편적으로 동물의 필요 영양 수치를 표기하는 단위를 ‘per 1000kcal ME’를 기준으로 한다. (1000kcal의 대사에너지당 필요한 수치)

고양이의 일일 에너지 필요량

강아지와 고양이의 일일 필요 에너지량은 몸무게에 따라 결정된다. 평범한 성인 고양이의 경우 몸무게를 통하여 계산할 수 있는 간단한 공식이 존재한다.

고양이의 일일 에너지 필요량 = 55 · W kcal/day

(W = 고양이의 몸무게, kg)

강아지의 일일 에너지 필요량

강아지의 경우 개체의 종류에 따라 몸무게가 1kg 부터 90kg까지 다양하기때문에 고양이의 경우처럼 몸무게와 일일 에너지 필요량 사이에 직선적인 관계를 가지지 않는다.
따라서, 과학적인 실험/관찰결과를 통하여 수학적인 함수를 도출 했는데 강아지의 경우 이 공식을 적용하여 보편적인 성견들의 일일 에너지 필요량을 계산하도록 한다.

강아지의 일일 에너지 필요량 = 110 · W0.75 kcal/day

(W = 강아지의 몸무게, kg)

주의사항

몸무게 말고도 일일 필요 에너지량을 결정하는 많은 요소들이 존재한다. 이는 활동성, 건상상태, 성장단계, 주변환경 등이 있다.
위에서 제시된 공식은 개체의 다양성과 특성을 충분히 고려한 후 적용해야 한다. 예를 들어 새끼강아지와 새끼고양이, 임신중/수유중인 반려동물, 노령, 과체중 반려동물을 위한 공식은 따로 존재한다.

일반적인 애완사료/식품의 권장섭취량은 킬로칼로리(kcal)로 제공되며 보편적으로 위의 공식을 따라 제공된다. 반려동물의 보호자는 항상 제공된 권장섭취량을 기초하여 본인의 반려동물의 특성에 맞게 조절해가며 얼만큼을 배급할지 결정해야 한다.

    Leave Your Comment

    Forgot Password